부림기와건축
새 소식
  ☞
고객님의 많은 사랑으로 영주 사무실을 오픈하였습니다! 더 좋은 품질과 성실시공으로 보답하겠습니다.

오토클레이브 처리하여 제조된 경량 기포(氣泡) 콘크리트로, 건축용에 쓰이는 판재(板材)이다.

[해설]
콘크리트의 한 가지 결점은 그 중량이 큰 점인데 ALC는 이 결점을 개량한 경량 콘크리트 제품이다. 즉 ALC는 그 중량이 보통 콘크리트의 약 4분의 1 정도이다.

ALC의 제조법은 미분쇄(微粉碎)한 석회계 원료 및 실리카계 원료인 슬라리에 금속 알미늄의 분말을 혼합하여 발포시킨다. 이 발포한 지름 1㎜ 정도의 기포를 슬라리 속에 균일하게 분산시키고 오토클레이브 양생(養生)하여 경화시킨 것을 기포 콘크리트로 한다. 그 조성은 시멘트 수화물(水和物) 중에서 가장 안정된 칼슘ㆍ실리케이트 수화물(트바모라이트)로 되어 있다. 그 특성은 경량성(비중 0.5), 불연 내화성(不燃耐火性)에 있다.

또 오토클레이브 처리하여 완전히 트바모라이트로 결정화 한 콘크리트이기 때문에 치수 안정성이 뛰어나고, 가벼우며 내구성(耐久性)이 있는 재료로 인정받고 있다. 일반적으로 철근으로 보강하여 규격화한 치수로 판매하고 있다.

[응용과 전망]
현재 도시에서 불연화(不燃化) 주택의 내구성 향상이 요청되는 때에 이 ALC는 그와 같은 수요에 대단히 적합한 건축재로 착실한 신장을 계속하고 있다. 용도는 거의가 건축용으로, 건축물의 외벽, 바닥, 지붕 등에 사용되고 있다. 이 몇 해 동안에 생산량의 신장은 해마다 10~15%씩 신장 추세이고, 1984년에는 250만 ㎥, 약 6000억 원의 시장 규모를 유지하고 있다. 사회적인 수요와 값싼 대체 재료의 부족 때문에 장차 이 ALC에 대한 기대가 크다.

[참고용어]
트바모라이트: 칼슘ㆍ실리케이트 수화물이며, 5CaOㆍ6SiO2ㆍ5H2O의 조성(組成)을 갖는다. 시멘트의 상온(常溫) 경화에는 생성 수화물이 겔상태의 것이 많지만 오토클레이브 처리에서는 결정성 트바모라이트가 생성되어 강도도 커진다.

 

- 출처 : 첨단산업기술사전, 일본통상성, 1992. 겸지사





         【 방문자 현황 】
         
오늘:
23
어제:
70
전체:
692,217
상호 : 부림기와건축 / 대표자 : 김성남 / 사무소 : 경북 영주시 원당로 417 (상망동 277-3번지) / HP : 010-3544-3988 / TEL(FAX겸용) : 054-637-3544 / qkaaktlf@hanmail.net


패밀리 사이트

Copyright(c) 2013 부림기와건축. all rights reserved. Designed by Kim SungJin